스마트 에듀모아

초등 전과목 자기주도학습 NO.1
이 시대가 요구하는 스마트 교육의 표준!

HOME > 커뮤니티 > 학습코칭 꿀팁

스마트 에듀모아 학습코칭 칼럼 게시판입니다.

[스마트 에듀모아 초등교육코칭 #18] 유초등 8년이 우리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

작성자
jinny0420@edumoa.com
작성일
2017-02-08 12:11
조회
697
가장 위대한 유산, 배우는 힘과 생각하는 힘

?

세상에는 세 종류의 엄마가 있습니다. 친절한 엄마, 무책임한 엄마, 지혜로운 엄마.

친절한 엄마는 아이에게 관심을 기울이며 아이의 필요를 즉시 공급해 줍니다. 아이는 부족함 없이 자랍니다. 그러나 아이는 엄마가 없으면 아무 것도 못 하겠지요.

무책임한 엄마는 아이에게 아무런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문제의식도 없습니다. 무책임한 엄마에게 자란 아이는 환경적 핸디캡을 뚫고 독립적인 성숙한 사람으로 자라거나 반대로 무기력하고 무능력한 사람이 됩니다.

지혜로운 엄마는 앞의 어머니들과 조금 다르게 행동합니다. 아이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필요를 봅니다. 그러나 즉시 아이의 필요를 공급하지 않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방법을 훈련시킵니다. 대화를 통해, 칭찬을 통해, 협조를 통해, 관심과 격려를 통해.

친절한 부모는 유산을 주고, 무책임한 부모는 무기력을 줍니다.

그리고 지혜로운 엄마는 아이가 세상을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배우는 힘>과 <생각하는 힘>을 유산으로 줍니다. 아이는 돈이 필요하면 돈을 버는 법을 연구할 것이며, 친구가 필요하면 신뢰를 얻는 법을 생각할 것입니다. 용기가 필요하면 전략을 세우는 법을 생각하고, 배짱이 필요하면 가능성의 근거를 정리하겠지요.

?

가장 위대한 유산은 배우는 힘과 생각하는 힘입니다. 이런 아이를 만들기 위해서 우리는 지혜로운 엄마가 됩시다. 지혜로운 엄마는 유초등 시절에 아이에게 <배우는 힘>과 <생각하는 힘>을 길러줍니다.

?

생각하는 아이를 만들면 성적은 따라온다

?

우등생이 되기 위해선 네 가지 단계가 필요합니다.
1) 목표를 정하고 분량을 한정한다.
2) 정해진 시간에 매일 공부한다.
3) 스스로 개념을 정리한다.
4) 스스로 설명한다

?

이 네 단계를 매일 적용하면 아이는 생각하는 힘을 기르게 되고 우등생이 됩니다.

가랑비에 옷이 젖는 것처럼, 따뜻한 햇볕이 식물을 튼튼하게 자라게 하는 것처럼 시간의 힘을 누적시켜 올바른 학습을 통해 기른 습관은 아이를 창의적으로 만듭니다.
생각하는 아이를 만들면 성적은 따라옵니다. 아이의 연령과 단계에 맞춰서 목표를 한정하고, 아이가 흡수할 수 있는 분량만큼 아이를 지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유치부~초등 저학년 학습의 목표

?

유초등 저학년에게 가장 중요한 미션은 <학습에 흥미 가지기>와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 들이기>입니다.

일상에서 꾸준한 독서와 체험 활동을 통해 한글, 이해력, 연산능력, 인성, 창의력을 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한글 깨치기와 수 깨치기, 어휘 익히기와 수 연산 익히기에 기본적인 학습의 축을 두고 다양한 오감 활동을 통해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초등 저학년 학습의 성공을 위해 <네 가지 스스로 법칙>을 권장합니다.

1) 스스로 하기
2) 스스로 읽기
3) 스스로 풀기
4) 스스로 말하기

?

고학년 학습의 목표

?

고학년 학습의 기본은 <구조화>와 <개념화>입니다. 개념화의 원칙은 기본 적으로 네 가지 입니다.

?

1) 이해하고
2) 정리하고
3) 암기하고
4) 반복하기

?

학교 교과 과정의 목차를 우선 이해하고, 단원 별 세부 내용을 학습합니다.

내용을 이해하면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정리합니다.

정리한 것을 암기하고, 암기한 것을 기간을 두고 반복합니다.

이해하고, 정리하고, 암기하고, 반복하는 개념화 작업을 축으로 모든 교과목을 공부합니다.

아이는 이 구조로 대학에 가서도 공부하게 될 것입니다.

구조화와 개념화가 완전히 습관이 되면 <학습능력>이 발달합니다. 학습 능력이 발달하면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이해하고, 정리하고, 암기한 내용을 설명하는 것에 자신감이 생깁니다. 이런 아이들은 말을 잘하고 리더십이 뛰어납니다.

?

정리하자면 유초등 저학년 시기에 어휘력과 연산 능력을 익힙니다. 고학년이 되어 이것을 축으로 구조화, 개념화 작업을 훈련합니다. 이것을 초등 6년 동안 반복하면 중, 고등학교에서 우등생이 됩니다. 중고등학교에서 우등생이 되면 대학과 사회에서도 리더가 됩니다.
그래서, 이 중요한 과정을 익히는 기간 유초등 8년이 우리 아이의 미래를 바꿉니다.

?

스마트 에듀모아 학부모 설명회 유초등 8년이 우리 아이 미래를 바꾼다

?

스마트 에듀모아 학부모 설명회에서는 <유초등 8년이 우리 아이 미래를 바꾼다>는 주제로 유초등 학습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학습의 기본 패러다임과 우등생의 조건, 학습에 필요한 다섯 가지 도구와 우등생 노트필기법 등에 대해 배우고 싶으신 어머님들은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스마트 에듀모아 러닝센터 2월 학부모 설명회 소식입니다 포스팅 보기 클릭

?

Edited By: 스마트 에듀모아 교육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