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에듀모아

초등 전과목 자기주도학습 NO.1
이 시대가 요구하는 스마트 교육의 표준!

HOME > 커뮤니티 > 학습코칭 꿀팁

스마트 에듀모아 학습코칭 칼럼 게시판입니다.

스마트에듀모아 교육칼럼 #2. 스마트폰 중독 해결하기

작성자
jinny0420@edumoa.com
작성일
2017-08-14 15:09
조회
782


?

?

안녕하세요? 스마트에듀모아입니다.
저희 회사는 스마트 태블릿으로 수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에 편견이 있는 어머님들은 태블릿 수업에도 편견을 가지시지요. 하지만 스마트 폰은 유용하게 사용하면 아주 좋은 툴이랍니다.

오늘은 스마트폰 중독을 걱정하시는 어머님들과 선생님들을 위해 [스마트폰 중독 해결하기]라는 주제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ㅣ10명 중 4명은 게임 중독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은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한국인터넷 진흥원의 작년 11월 조사 결과 청소년 10명 중 7명 (64.7%)은 특별한 이유없이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확인 한다고 합니다. 또한 미래창조 교육원 조사 결과 청소년 10명 중 4명은 스마트폰 게임을 1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한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중독은 심각합니다. 사람을 성장시키는 힘은 내적 성찰이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중독은 생각을 단편화시키고 심층적 사고 능력을 떨어뜨립니다. 사고가 단편화 될 때 우리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공감 능력이 떨어집니다. 생각이 단순화 되는 것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일이지요.

ㅣ목적이 분명한 아이는 목표에 몰입한다

스마트폰 중독을 치료하기 위해서 상담치료 센터들은 놀이치료, 심리 상담, 심리치료, 미술치료 등을 활용합니다. 치료 과정에서 뭔가에 몰입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지요.

아이의 중독 정도가 심각한 경우 전문가의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학생들의 경우에는 학생들의 초점을 옮겨가는 방법들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은 흥미가 식으면 자연스럽게 손에서 놓게 됩니다. 그러니 스마트폰 중독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인터넷보다 더 건설적인 흥미로 아이의 중독 습관을 덮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덮는 것>입니다. 없애는 것이 아니라 그 위에 덮는거지요. 부정적인 경험들과 기억도 없애려고 애쓰는 것보다는 더 좋은 경험들을 그 위에 덮어버리는 게 좋습니다. 같은 원리입니다. 더욱 건설적인 흥미로 아이가 자연스럽게 스마트폰 중독에서 멀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운동, 공부, 독서, 함께 즐기는 문화 생활, 다양한 취미 활동들에 몰입할 수 있다면 자연스럽게 스마트폰을 붙잡고 있는 시간은 줄어들게 됩니다.

ㅣ상담을 통해 아이들의 내면의 동기를 이끌어내기

진로교육 프로그램이나 코칭 상담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선생님이 상담에 대한 스킬이 어느 정도 있다면 학원에서 아이와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도 유용합니다. 이것은 마찬가지로 집에서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이가 엄마와 대화하는 시간, 함께 책을 읽거나 활동하는 시간들이 많아지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스마트폰에 집중하는 습관들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상담을 할 때는 아이들의 시선이 미래에 초점을 맞추게 해야합니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다른 친구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세상에는 어떤 직업들이 있는지, 꿈을 이룬 사람들이 내 나이에는 어떤 일들을 하고 있었는지, 등등
다양한 질문과 대답을 상담을 통해 합니다.

물질적인 동기보다 큰 것은 내면의 동기입니다. 아이들이 가치있는 것들을 발견하고 시간을 쏟기 시작한다면, 그 과정 자체를 즐거워하기 시작한다면 그게 바로 시작입니다. 아이들은 스마트폰을 보면서 게임을 하거나 멍하게 생각없이 영상을 보는 것보다 더 생산적이고 가치있는 일들이 세상엔 많다는 것을 배워가게 됩니다.

ㅣ하루 한 시간이라도 규칙적인 공부, 독서하기, 지속적인 운동. 아이들에게 가르쳐주세요

삶에는 중요한 가치들이 많습니다. 열정, 성실, 인내, 목표, 성공, 긍정, 믿음 등등 이러한 내면의 가치들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생각하는 과정에서 성숙해가며 이런 가치들이 우리 내면에 쌓일수록 더 성숙하고 풍부한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시기부터 이런 경험은 정말 중요합니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가치있게 생각하는지,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실제로 그 노력을 꾸준히 했을 때 어떤 결과들이 생겨나는지 충분히 생각해보고 다듬어가는 시기가 되어야 합니다.

크고 작은 목표를 세우고 성취도 좌절도 해 보며, 그 경험을 반복하여 자존감과 자기 긍정의 근육을 강화해가는 시기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 아이들을 온라인 밖으로 이끌어내는 손길이 시스템적으로 필요합니다.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고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러닝센터 사업에서 이러한 부분들을 극복하고자 합니다.

1. 매일 목표를 세우고 플래너를 쓴다.
2.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서 공부한다.
3. 정해진 시간동안 집중한다.
4. 이해하고 정리하고 암기하고 반복한다.
5. 내가 이해한 만큼 선생님과 문답을 통해 말해본다.

_스마트에듀모아 교육방침과 학습 표준안

스마트폰 중독을 해결하려면 규칙적인 학습을 관리감독하는 곳으로 보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독서를 도와줄 수 있는 환경을 만드십시오. 가정에서는 시간을 정해두고 아이들과 함께 산책하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무엇보다 아이들과 집중해서 대화하십시오.
매일 지속되는 작은 관심과 격려가 아이들을 건강한 사고 속으로 안내합니다. 스마트폰보다 더 재미있고 가치있는 세상을 발견하게 합니다.

기본이 기적을 만듭니다ㅣ스마트에듀모아


Edited By: 스마트에듀모아 교육 연구소
* 무단 도용 및 편집 재 배포를 금합니다.